본문 바로가기
Essay/Economics

4개의 통장을 활용한 돈 관리법

by hanstar17 2011. 8. 1.

통장을 4개로 나눈 이유
   한 개의 통장으로 모든 수입을 관리할 수도 있다. 하지만 굳이 통장을 4개, 혹은 그 이상으로 나누는 이유는 돈을 계획적으로 소비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.  만약 소비 통장을 통해서만 소비할 수 있다면 소비자는 수입통장에서 소비할 금액을 계획한 후 소비통장으로 이체해야 한다. 여기에서 지출을 계획하게 된다. 만약 소비자가 적금을 들었고, 그 적금이 투자통장에서 자동이체 된다면, 역시 그는 수입통장에서 매달 지출될 적금을 계획해 투자 통장에 이체해야 한다.
   언뜻 보면 상당히 귀찮아 보이는 시스템이지만, 이는 결국 자신의 소비 습관과 투자 내역을 훤히 꿸 수 있도록 해 주며, 불필요한 지출이나 새고 있던 돈의 출처를 발견하여 제거하는 것을 도와준다. 가계부도 함께 쓴다면 더욱더 현명한 소비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.

1. 수입통장
   모든 수입이 모이는 통장이며, 모든 수입의 소비를 어떻게 할지 계획하여 소비통장과 투자통장으로 나누어 놓는 곳이다. 회사원처럼 고정적 수입을 버는 사람들은 달을 주기로 수입통장을 확인하여 그 달의 소비와 투자를 계획하는 것이 좋다.

2. 소비통장
   그 달의 소비를 예측해 수입통장으로부터 돈이 들어오면 이 통장을 통해 소비가 이루어진다. 유동적으로 변하는 지출인 쇼핑, 식사비, 외식비 뿐만 아니라 고정적으로 소비되는 월세, 헨드폰비, 인터넷비 등도 이 곳에서 지출되도록 한다. 이 통장과 연계된 체크카드를 만들어 소비하도록 한다.

3. 투자통장

   주기적, 계획적인 투자금이 잠깐 거쳐가는 곳이다. 이 곳으로부터 각종 정기적금, 펀드 등이 이체되며, 그 외의 소비자가 행하는 별도의 투자가 이루어지는 곳이다.

4. 예비통장
   예비통장은 소비 후 남은 금액이 임시로 저장되어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임시 저장창고이다. 소비 중 모자란 금액을 이곳에서 끌어와 비상금으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, 일정 금액이 모이면 재투자하는 데에도 쓸 수 있다.

참조
   - 하나님나라 CEO - http://ivf486.blog.me/120134178323
   - 스페럴리스트의 자기개발 스토리 - http://speralist.blog.me/120112520744?Redirect=Log

'Essay > Economic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재테크란?  (0) 2011.07.13